Facebook Changes Inspire More Grumbling
더 큰 불만을 부른 페이스북의 변화


원본출처 : http://www.nytimes.com/2011/10/20/technology/personaltech/facebook-changes-inspire-more-grumbling-state-of-the-art.html?_r=3&ref=davidpogue


페이스북은 최근 자사 사이트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여러 기능의 위치를 움직이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물론, 페이스북은 자주 기능을 조정했고, 이런 수정작업이 자주 페이스북 팬들을 격노시켜왔지요.

하지만 이번 변화는 심기를 거슬리게 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짜증나게 만들었습니다.

소셜 미디어 뉴스 블로그 Mashable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75퍼센트의 페이스북 팬들이 디자인 개편에 대해 싫다 답했다고 합니다. 버전의 페이스북은 설문사이트 Sodahead에서는 더 심하게, 86퍼센트의 이용자가 반대했다고 하네요.

물론, 8억 명의 적극적인고객을 가진 기업에 변화가 있을 때면, 상당수의 고객들이 화를 낼 가능성은 확실해 보입니다. 항의의 목소리는 주기적으로 맞이하는 주요 단계가 되었습니다. 만약 변화를 싫어한다면, 테크놀로지는 당신에게 맞는 분야가 아닐 겁니다.

페이스 북의 변화가 모든 분노를 정당화하는 것일까요? 최근에 드러난 것과, 앞으로 드러날 일에 대해서 설명해드리죠. 그리고 각자의 불평에 대한 사람의 결론까지도요.

타임 라인 새로운 페이스북의 타임라인은 여전히 테스트 중입니다. 대중들은 당분간 만날 없을 것입니다지금으로서는, 그렇게 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결국에는 기존의 프로필 페이지를 대체하게 것입니다. 흥미롭지요. 헌데 이것은 괜찮은 변화입니다.

결국, 이것은 수직 스크롤페이지에 뿌려진 당신의 인생의 타임라인입니다. 현재는 가장 위에, 과거는 제일 아래에 나타납니다. 페이스북은 자동으로 당신의 최근 뉴스와 사건을 배치합니다. 과거로 갈수록, 페이스북은 사건을 압축할 것입니다. 당신은 인생의 많은 시기를 직접 길게 풀거나 짧게 압축할 수도, 덧붙이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이건 고마운 일이죠. 반면에, 대신 당신이 페이스북에 가입하기 전의 기간은 아주 공백이 되겠네요.)

타임라인은 당신 인생의 뉴스와 이벤트에 사진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이것은 결국 당신 - 최소한 당신이 공개하고 싶은 부분 - 풍부한 기록이 있습니다.

, 만약 당신이 페이스북이 매력적이라고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 “도대체 내가 인터넷에 삶의 친밀하고 자세 내용을 공개해야 하는거야!?” -  타임라인은 당신의 당혹감을 증폭시킬 뿐이겠지요.

하지만 일반적인 페이스북 유저들에게는 타임라인은 진짜 목적대로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약혼했다면, 페이스북 단골인 당신 친구들은 아마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계속 클릭, 클릭, 클릭하여 예전에 당신이 올린 옛날 게시물을 불러낼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아는 것일까요?

이제는 당신의 삶을 시각적이고 재미있게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예전에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의 진정 유용한 온라인 말입니다.

인기소식  반면에, 새로운 기능인 인기소식은 별로 성공적이지 못합니다.

만약 당신이 한동안 당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하지 않은 경우, 당신은 꽤나 많은 친구들의 새로운 소식을 놓쳤을 것입니다. – 어떤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었을지도 모릅니다. 한번 스크롤 아래로 지나가버린 소식은, 존재조차 모르게 것입니다.

게다가, 당신이 지금 로그인 하면 페이스북은 중요해 보이는 게시물을 위에 배치합니다. 얼마나 오래되었는지에 상관없이, 당신이 보지 않은 글을 말이죠. 중요게시물 아래에, 당신의 익히 알고 있는, 엄격히 시간 순으로 정렬된 소식 목록이 무한한 스크롤과 함께 나타납니다.(이건 예전에도 비슷한 리스트가 있었죠 인기소식과 최근소식 - 그러나 이용자가 둘을 직접 바꿔야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를 전혀 신경 쓰지 않았고, 결국에는 중요한 정보를 놓치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의 열혈이용자들은 여러 이유로 인기소식을 반대합니다. 첫째, 무엇이 "중요"하다고 여겨지는가? 페이스북은 인기소식을 선택하는 근거로 당신의 친구들이 글을 올렸을 , 얼마나 '좋아요' 댓글이 달렸는지 등을 듭니다. 그러나 몇몇의 페이스북 열혈이용자들은 다른 누군가 - 페이스북 알고리즘- 어떤 글이 페이지 최상단에 올릴지를 정하는 원치 않습니다

 

둘째인기뉴스 컨셉트에 따른다면 3 묵은 이야기가 시간 전에 올라온 이야기보다 위에 보여지게 되는데, 이게 타당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셋째로, 이미 상당히 혼란스러운 사이트에 뻔한 혼란을 가져왔습니다. 당신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지 다른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아내야 합니다:  당신이 친구나 팬과 소식을 나누고 글을 적는 담벼락과, 다른 모든 이들의 글을 보는 뉴스피드 말이죠.(여기엔 어떤 명칭이 붙은 버튼이 없는데, 페이지를 여는 법을 어떻게 있을까요? 당신의 담벼락을 보려면 자신의 이름을 클릭해야 합니다; 뉴스피드를 보려면 페이스북 로고를 클릭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젠 뉴스피드 페이지는 인기소식과 최근소식으로 세분화되었습니다: .

 

티커 뉴스피드 오른쪽에는, 당신 친구들이 올릴 (혹은 그들이 설치한 어플) 실시간으로 채워지는 간단한 스크롤 리스트가 새로 나타납니다. 티커는 당신 친구들이 어떤 음악을 듣는지, 누가 누구와 친구가 되고, 어디에 '좋아요' 버튼을 클릭했는지를 알려줍니다. 이때 티커에 마우스를 대면 말풍선이 뜨고 여기에 당신의 반응을 있으니, 당신은 자신의 메인 페이지에서 벗어날 필요가 없게 됩니다.

 

 (단순히 "좋아요" 클릭하는 아니라, "봤음", "읽음", "들었음"이라고 수도 있습니다. - 페이스북에 단순히 "좋아요"보다 훨씬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되고, 나아가 광고주들에게 훨씬 매력적이겠지요.)

 

사이트에서 시간을 보내는 놀랄 만큼 엄청난 수의 페이스북 팬들에게 티커는 흥미로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관심이 없다면 - 예를 들어, 만약 끝없는 스크롤 애니메이션에 읽을래도 읽고 싶지 않은 것들만 나온다고 느낀다면 - 클릭해서 감출 수도 있습니다.( 있다면요. 간혹, 클릭하려고 하니 움직여버리더군요; 페이스북측에서는 수정될 버그라고 합니다)

 

구독 많은 변화들은 페이스북의 서비스 따라잡기에 불과합니다. 예전에는 나와 당신이 친구를 맺지 않았다면, 당신은 나의 글을 없었습니다. 이제는, 친구를 맺지 않았거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글을 "구독"하도록 승인할 있습니다. - 트위터에서 살짝 빌려온 아이디어이죠.

 

친구 목록 페이스북은 구글에서 아이디어를 빌려오느라 정신 없었군요.

 

페이스북이 개인정보 세팅을 몇번을 점검하든 간에, 매번 복잡하고 논란이 많았습니다. 구글은 최근 페이스북의 라이벌인 구글플러스를 공개하며 이런 약점을 개선했습니다. 매번 글을 올릴 때마다, 당신은 팝업창에서 공개수준을 정해야 합니다: 가족, 친한친구, 직장동료, 전체공개 같은. 아마 이쪽이 귀찮겠지만, 보안은 확실하겠죠.

 

이제 페이스북도 똑같은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당신이 친구목록을 어떻게 설정했건, "무슨 생각하세요?" 칸에 새로운 팝업메뉴가 나타납니다. (목록은 이전에 한동안 사용되긴 했지만, 그건 아주 잠깐이었습니다.)

 

,페이스북은 당신과 같은 대학을 다녔거나, 같은 회사에서 일하거나, 친한 친구라고 체크한 사람들로 구성된 스마트리스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치 구글플러스처럼, 친구목록은 훌륭하고 간단한 아이디어입니다. 이는 당신의 업데이트 내용을 누가 것인가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이 개인정보 설정페이지를 다시 만들도록 했습니다 - 이번엔, 정말 간단하게 말이죠.

 

결론: 최근 페이스북의 변화는 정말이지 좋게도(타임라인, 친구목록, 구독), 나쁘게도(인기뉴스, 티커) 나타났습니다.

 

만약 당신이 온라인 gripefest 참여했다면, , 일리가 있죠.

반면, 당신이 만약 디자인이 싫은 것이라면,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페이스북이 다시 디자인을 바꾸는 시간 문제이니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주)라람인터랙티브


티스토리 툴바